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감마나이프센터
검색 검색
감마나이프란 퍼펙션 치료대상질환 감마나이프의 장점 수술과정 감마나이프센터 팀원소개
수술과정
크게보기 작게보기  


 
입원1일차
- 환자는 수술 전날 오후에 본관 2층에서 입원수속을 마치고 지정된 병실에 입원합니다.
- 동의서 작성 및 간단한 기본검사를 시행합니다.
- 저녁 식사 후 자정부터 금식을 합니다.
- 금식 후에도 당뇨약을 제외한 항경련제, 혈압약, 호르몬제, 아스피린 등은 드셔도 됩니다.
   이외 다른 약들에 대해서는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.
입원2일차:수술



- MRI 촬영 : 안면마스크 제작 전 또는 후에 시행합니다.
- 치료용 배개 및 안면마스크 제작 : 편안하게 누운 자세에서 약 30분 정도 소요되며, 이때 환자는 움직이지 않은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.
- 콘빔시티 : 마스크제작 직후와 치료시작 직전 촬영합니다.
- 치료계획 : CT영상과 치료계획의 MRI영상을 서로 맞추어 (co-registering) 방사선 조사좌표를 재구성하고 최종 결정된 목표점에 방사선 치료를 시작합니다.
- 치료 : 환자에 따라 30분에서 수시간 소요 되며, 수술 시 통증이나 소음은 없습니다.
  치료시에는 환자의 코에 센서(감지스티커)를 부착하고 적외선카메라로 환자의 움직임을 감지합니다. 만약 정해놓은 한계점을 벗어나게 되면 자동으로 방사선 조사가 멈추게 됩니다. 이때는 CBCT를 재촬영하여 위치를 재조정한 후 치료합니다.
  분할치료의 경우 안면마스크를 보관하여 치료 시 다시 사용하면 됩니다.



정해놓은 한계점을 벗어나게 되면 자동으로 방사선 조사가 멈추게 설정


 



 
- 입원 후 간호사실에서 제공하는 소독액으로 머리를 감은 후 취침합니다.
- 프레임(틀)설치 : 수술 당일 앞, 뒤 각각 두곳에 국소마취 후 핀을 고정합니다.
- 영상촬영 : MRI, 혈관조영술 등 환자의 질환에 따라 필요한 검사를 시행합니다.
  필요에 따라 감마나이프 기계에 설치된 콘빔시티로 위치확인 합니다.
- 치료계획 및 치료 : 환자에 따라 30분에서 수시간 소요 되며, 수술 시 통증이나 소음은 없습니다. 이때  의료진은 모니터를 이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관찰합니다.
  분할치료 시에는 프레임을 제거하지 않고 필요한 일 수 만큼 치료를 받은 후 제거 합니다.
- 수술 후 프레임을 제거하면 2일간 연고와 밴드를 붙이고 상처가 아물 때 까지 2~3일간 물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. 



퇴원이후

- 수술 직후 식사 및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.
- 1개월 후 외래 진찰을 받게 되며, 질환에 따라 담당의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영상촬영을 합니다.

※ 수술 시작과 끝 시간은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.
 분할치료의 경우에는 4일에서 5일간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.

원문프린터하기
 
환자의뢰안내 수술예약안내 뉴스레터 질문과답변 찾아오시는길 홍보동영상